화요일에 인터뷰를 하기로 스케쥴을 잡았었는데, 언니집에 있던 구형 웹캠이 MSN Messenger의 video call에서 제대로 작동이 되지 않아 헤매다가, 결국 양해를 구하고 수요일로 날짜를 옮겼다.
근데 구두로 날짜를 변경하다보니, 어제 그 쪽 인터뷰하시는 분께서 인터뷰를 깜빡-_- 하셔서 메신저에서 한참을 기다려야했다는...;;; 저녁이 다 되어서야 연락이 와서 결국 인터뷰를 하긴 했다.
지원한 포지션이 웹 개발이라, 메신저에서 interviewer를 기다리는 동안 ijji.com을 훑어보았다.
아래는 내가 ijji.com 웹사이트를 둘러보고 느낀 점들이다.
일단 웹사이트 전반적인 분위기는 굿! 단순히 파랑색을 베이스로 한 Nexon America 웹사이트보다는 더욱 더 게임회사 웹사이트같은 분위기를 풍기고 있었다. 최근 뉴스에서 하드코어 게임을 주력으로 하겠다고 한 기사를 보았는데, 그러한 회사의 전략도 웹사이트 디자인에 잘 반영된 느낌이었다.
하지만 웹사이트 functionality에 있어서는 몇 가지 이슈가 있었는데, 내가 찾은 이슈들은 다음과 같다.
1. logout.nhn 페이지가 정말 필요한가?
ijji.com 웹사이트에 로그인을 했다가 로그아웃을 하면, logout.nhn 이라는 페이지로 이동하게 된다. 이 logout.nhn 페이지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버튼을 보여준다.
난 이 logout.nhn 페이지의 필요성에 의문을 제기한다.
Sign In 페이지는 로그인을 위한 페이지이고, ijji Home 페이지에도 로그인 모듈이 들어있다. 다시 로그인을 하기 위함이라면 둘 중 아무거나 눌러도 상관이 없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한 가지 실험을 했다. 로그인을 한 다음, 홈페이지가 아닌 다른 페이지(예를 들면 Help 페이지)에서 로그아웃을 하고, 위와 같은 logout.nhn 페이지가 나오면, 다시 Sign In 버튼을 눌러 로그인을 했을 때, 과연 내가 아까 로그아웃을 했던 그 페이지로 이동을 하는지... 만약 그렇다면 이 logout.nhn 라는 페이지의 존재가 어느정도 타당하니까... 그런데 결과는... 개발자의 의도가 무엇이었는지는 모르겠지만, 내가 실험했을 때 위의 페이지에서 Sign In을 누르고 로그인을 하면 ijji Home 페이지로 이동한다.
이 logout.nhn과 관련해서 한가지 더 덧붙이자면,
어차피 옵션이 ijji Home과 Sign In 두가지 밖에 없다면, logout.nhn에서 사용자의 인풋이 일정시간 동안 없을 때 (가령, 30초), 페이지가 자동으로 ijji Home 페이지로 이동하게끔 해놓았다면 좋았을 것 같다. 그러면 적어도 게임 캐릭터 이미지에 대한 노출이라도 조금 더 하게 될지도 모르니 말이다.
2. Help 페이지는 로그인한 유저만 사용하는 페이지인가?
로그인 하지 않은 상태로 웹사이트를 돌아다니가다, Help 페이지로 갔는데, 로그인 모듈이 화면에 떴다. 솔직히 조금 당황. 게임 회사라 대부분의 Help들이 게임 관련 질답이긴 할텐지만, 게임 이외의 부분에도 사용자 궁금증이나 불만이 있을 수 있으니, 로그인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어느정도 이용가능한 페이지여야 한다는 것이 나의 생각이다.
3. Web browser compatibility issue
나는 주로 Google's Chrome 브라우저를 이용한다. Chrome으로 ijji.com을 살펴보았는데, 대부분의 페이지들이 제대로 보이고 펑션들도 제대로 작동했는데, 일부 모듈이 깨져서 나오는 현상을 발견했다.
Web browser compatibility test를 주로 시장점유율이 높은 브라우저 위주로... IE나 Firefox에서 테스트를 했었던 듯 하다. 나도 주로 그렇게하니까... 모든 브라우저에서 다 제대로 보이는지 테스트하기가 조금 번거로울 수 있다는 것 이해한다. 하지만 Google Chrome 브라우저가 작년에 나온 이후에 시장점유율이 계속해서 높아져가는 시점에서, 게다가 미국 시장을 타겟으로 하고 있다면, Chrome까지는 browser compatibility test를 해야 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했다.
4. 로그인 모듈에서 tab 키로 이동시에 문제점
ijji Home 페이지에 들어있는 로그인 모듈과, login.nhn 페이지에서 tab 키를 이용해서 이동을 할 때, 포커스 이동이 약간 중구난방인 느낌. 심지어는 [Sign In] 버튼에는 포커스도 가지 않고. tab focusing과 index에 대해서 별로 신경을 쓰지 않은 듯 하다.
사소한 것 같으면서도 사소하지 않은 이슈들이다.
멋진 웹사이트 디자인도 중요하지만, 이런 사소한 Usability 이슈들이 웹사이트에 대한 신뢰성을 깎아먹을수도 있다. NHN USA Inc.가 온라인 게임 회사를 지향하고 있고, 따라서 웹 사이트가 유저들에게 단순히 한 번 보고 지나가는 웹사이트가 아닌 만큼, 단순히 디자인과 기능들에만 집중할 것이 아니라, 사소해보이는 Usability 에도 조금은 신경을 썼으면 하는 바램이다.
인터뷰는... 그 분이 하시는 테크니컬한 질문에 제대로 대답하지 못해서, 통과될지 안될지 모르겠지만ㅠㅠ
어쨌든 좋은 경험이었다고 생각한다. -- 나 한 동안 너무 놀았다. 공부해야겠단 동기부여가 생기고 있음ㅋㅋ
No comments:
Post a Comment